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신용 등급 활용 관리 방법 알아보기

반응형

개인간의 신용이 중요하듯이 사회에서의 신용도 중요합니다. 개인의 신용도를 신용평가사에서 평가해서 등급으로 나타낸것을 신용 등급이라고 합니다. 신용 등급이 중요한 것은 알겠는데 어떻게 활용 되고 관리 방법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신용 등급은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되고 중요한 이유와 관리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신용 등급이란 무엇인가?

 

신용 등급은 신용평가회사에서 개인의 각종 신용 관련 정보를 수집해서 신용도를 평가한 등급입니다. 개인의 신용 등급을 평가하는 회사를 CB라고 부르며 우리나라에서는 대표적으로 "나이스평가정보" "코리아크레딧뷰로" 가 대표적입니다. 신용 등급은 1~10등급으로 숫자를 매기고 등급이 낮을 수록 신용 등급이 좋다고 평가받습니다.

신용평가사마다 평가하는 기준이 조금씩 다르지만 신용거래가 거의 없는 사회초년생인 경우는 기본적으로 6등급에 해당이 됩니다.

신용 등급은 어떻게 활용될까?

신용 등급은 금융거래를 할 때 매우 중요한 평가요소 활용하게 됩니다. 우리가 사회에서 개인을 신용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기 때문에 금융 거래 뿐만아니라 생활에 많은 연관이 되어있어서 항상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 신용 등급이 중요한 이유

신용 등급은 사회에서의 신용이기 떄문에 항상 신경쓰고 관리를 해야 합니다. 신용을 잃게 되면 생활에 있어서 지장이 생기게 됩니다. 핸드폰을 개통하거나 신용카드를 발급 받거나 대출을 받을때도 활용 되는 지표입니다. 신용 등급을 구준하게 관리해서 등급이 높으면 낮은 금리로 대출을 이용할 수 있고 신용카드 발급 등. 금융기관과 거래를 할때 수훨하게 진행을 할 수 있고 사회 생활에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아래에 신용등급에 관해서 궁금해하는 부분을 Q&A형식으로 정리를 해놓았습니다.

신용 등급 Q&A

Q 신용등급 조회를 많이 하면 신용 등급에 영향이 있나요?
A 이부분을 잘못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오히려 신용 등급을 자주 확인하게 되면 관리가 되기 때문에 자주 확인하고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Q 신용카드가 많으면 신용등급에 영향이 있나요?
A 신용카드가 많다고 해서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는것은 아닙니다. 여러개를 쓰고 관리만 된다면 상관없습니다. 다만 카드를 이것저것 쓰는것보다는 한개를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 좋긴 합니다.

Q 핸드폰비용이 연체되면 신용등급에 영향이 있나요?
A 해드폰통신요금과 신용등급은 무관하지만 핸드폰 요금을 미납하게 되면 신용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미납을 하시면 안됩니다.

신용 등은 어떻게 관리 할까?

신용 등급을 올리기 위해서는 먼저 신용 등급에 관심을 가지셔야 합니다. 신용 등급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고 무료 신용등급 조회를 통해서 꾸준히 확인하고 관리 하셔야 합니다. 먼저 주거래 은행을 정하고 신용카드, 입출금통장, 금융상품, 공과금 등을 꾸준하게 이용을 하면 신용 등급 관리에 좋습니다.

1금융권의 금융상품을 연체없이 사용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2금융권이상부터는 불이익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왠만하면 이용하지 않은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신용카드사에서 제공하는 현금서비스는 최대한 자제 하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단기 현금서비스는 단돈 10,000원만 이용해도 신용 등급이 하락하기 떄문에 최대한 자제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카드 대금이나 공과금의 미납은 신용 등급 하락의 원인이 되기 떄문에 미납없이 납입을 하셔야 합니다.

 

- 더 많은 관련글 보기

- [생활정보] - 청년 저축계좌 조건 및 신청방법 완벽정리

- [생활정보] -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지원 대상 금액 서류 정리

- [생활정보] - 청년 내일 채움 공제 신청 방법 및 자견조건 완벽정리

- [생활정보] - 2020년 최신 실업급여 신청 방법 기간 지급금액

- [생활정보] - 국민연금 반환일시금 자격 조건 신청 방법 총정리

- [생활정보] - 주택청약 1순위 조건 방법 가점제 알아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