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정보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시험일정 전망 완벽정리!

반응형

얼마전 제32회 공인중개사 시험이 있었는데요. 이번 시험은 역대 최대 인원 34만명이 시험에 응시했다고 합니다. 점점 경제가 어려워지고 일을 할수 있는 기간이 점점 줄어들다 보니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통해 전문직에 종사하려고 역대 최대 인원이 시험에 응시한것 같습니다.

하지만 공인중개사 합격률 20%대시험일정이 1년에 한번만 있다보니 제대로 준비하지 않으면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공인중개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준비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공인중개사란



공인중개사는 공인중개사법에 의한 공인중개 자격을 취득한 전문직으로써, 법에 의한 중개 대상물인 토지, 건물, 입목, 공장재단, 광업재단 등의 매매, 대차, 교환의 중개 및 관리 대행을 하며 부동산의 이용·개발, 경매·공매 부동산의 권리분석과 취득 알선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공인중개사 업무

그동안 공인중개사는 단순히 대상 부동산의 취득 알선과 입찰 신청의 대리 업무만 진행 했지만 2005년 하반기부터는 변호사 또는 법무사만 할 수 있는 경매, 공매행위를 중개법인과 공인중개사가 직접 대행하게 되면서 좀 더 전문적인 영역으로 실무를 넓히게 되었습니다.

공인중개사 전망



자격증을 취득하면 자신의 사무실을 개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이가 운영하는 중개사무소에 "소속공인중개사"로 취업을 할 수 있으며 부동산 개발, 경매, 분양관리 및 신탁 뿐만 아니라 부동산 컨설팅 등의 상담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격증만 취득하면 전문직이다 보니 정년이 없어서 노후를 대비하기 좋으며, 법과 관련되어 꼼꼼함이 필요하기에 여성분들도 장점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공인중개사 포화상태여서 개인적인 역량에 따라 성공여부가 갈리게 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시험은 1차와 2차로 구분되어 시험에 응시하게 됩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1차와 2차를 한꺼번에 보시는 분들이 있고 시간적 여유가 없으신 직장인 분들은 1차를 먼저 합격한 후에 다음해 2차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1차시험과목


1차 시험과목은 부동산 학개론과 부동산 민법이 있습니다. 부동산 학개론은 부동산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배우는 과정입니다. 뒤로가면 갈수록 내용이 어려워지긴 하지만 1차 과목 민법이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부동산 학개론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야 1차를 합격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다음은 민법인데요. 민법은 법률에 관한 내용으로 어려운 법률용어와 생소한 단어로 인해서 많은분들이 어려움을 느끼는 과목입니다. 1차와 2차를 통틀어서 가장 어려운 과목으로 시간투자를 많이 해야 합격할 정도로 가장 힘든 과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민법은 민법총칙, 물권법, 계약법, 민사특별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민법에 대한 합격노하우는 반복학습을 통해 암기를 하고 특히 판례를 반드시 숙지해야 합니다. 1차 시험은 대부분 민법에서 판가름 나기 때문게 가장 많은 시간투자를 해야 합격확률이 높아집니다.

2차 시험과목


1차 시험을 합격하게 되면 2차를 보게 되는데요. 2차 시험과목은 중개사법령, 공법, 공시세법이 있습니다. 먼저 중개사법령은 공인중개사 실무교육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기본지식을 배우게 됩니다. 시험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기 때문에 여기서 높은 점수를 획득해야 유리합니다.

다음은 공법입니다. 1차에 민법이 있다면 2차에는 공법이 있습니다. 공부해야 할 양도 많고 시험이 어렵기 때문에 여기서 높은 점수를 획득할 생각보다는 과락인 40점을 넘는다는 생각으로 시험에 응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은 평균 60점을 넘으면 합격하는 것이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공시세법입니다. 공시세법은 지적등기법과 세법으로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다른 두과목이 한과목으로 편입되어 시험을 보는 것입니다. 지저법의 경우 범위가 넓지 않고 조금만 노력해도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지만 등기법은 용어도 어렵고 민법을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수험생들이 많은 어려움을 느낍니다. 공시세법은 세법과 세율을 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응용을 할 수 있는것도 중요합니다.



시험일정 및 수수료

공인중개사 시험일정은 1년에 한번 있습니다. 8월에 시험접수를 하고 10월~11월 시험을 보게 되며 시험발표는 12월달에 발표합니다.

수수료는 1차 13,700원, 2차 14,300원, 1,2차 동시 응시자는 28,000원입니다.


- 더 많은 관련글 보기

생애최초 특별공급 조건

무주택기간 계산기 이용방법

주택청약 1순위 조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조건

아파트 청약방법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보험 가입조건

반응형